2018년 5월 29일 화요일

Hashed People: 블록체인 기반의 정보 공유 오픈 플랫폼, 레드 펄스의 CEO 조나단을 만나다

레드 펄스(Red Pulse)는 중국의 금융시장에 오픈 리서치 생태계를 제공하고 정보의 수요자들과 각 산업분야의 전문가들을 자유롭게 연결시켜주고자 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정보 공유 플랫폼입니다. 해시드 포스트가 레드 펄스의 CEO 조나단 하(Jonathan Ha)를 직접 만나 레드 펄스 프로젝트의 미래에 대한 대화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모든 질문에 대한 답변은 조나단이 직접 대답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해시드 포스트 독자들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레드 펄스의 CEO 조나단 하(Jonathan Ha) 입니다. 저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태어났고,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컴퓨터 엔지니어링과 경제학을 전공했습니다. 이후 뉴욕에서 경영 컨설턴트로 5년 정도 근무하다가 UC 버클리 대학교의 Haas School of Business에서 MBA과정을 이수했습니다. 2010년 들어서는 상하이로 건너와서 Z-Ben Advisors라는 컨설팅 회사에서 들어가서, 주로 중국에서 사업을 확장하고자 하는 자산 관리사들을 컨설팅해주는 일을 해 왔습니다.

조나단 하(Jonathan Ha), 레드 펄스(Red Pulse)의 CEO


레드 펄스 프로젝트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신건가요?

컨설팅 회사에서 일하면서 금융 규제나 시장 측면에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점점 더 많은 글로벌 기관들이 앞다퉈 중국 시장에 투자하고 싶어하는데, 정작 중국 시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영어 자료는 거의 없는 수준이었어요. 이런 관점에서 새로운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레드 펄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사용자들이 레드 펄스를 활용해서 어떤 일들을 할 수 있을까요?

주요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례가 몇 가지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오픈 리서치 생태계입니다. 업계의 전문가들이 저희 플랫폼에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RPX 토큰으로 보상을 받는 방식이죠. 예를 들어 합병, 규제 정책의 변화, 정부의 중요한 새로운 소식이나 신제품 출시 등의 이벤트를 요약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금융시장 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 전반에 적용될 수 있겠죠.

물론 그런 종류의 이벤트를 요약해서 작성하는 것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퀄리티죠. 일정 수준 이상의 퀄리티를 보장하기 위해서 레드 펄스 플랫폼의 구조와 컨텐츠에 굉장히 엄격한 정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나 저희 플랫폼에 와서 아무 글이나 쓰지 못하게 말입니다.

크게 나누어서 제품의 판매 전략에 대한 리서치 보고서가 있을 수 있고, 산업과 시장 전반의 트렌드를 다루는 보다 넓은 개념의 보고서가 공유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콘텐츠에 대한 신뢰성을 어떻게 보장할 수 있는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을까요?

콘텐츠의 신뢰성은 몇 가지 핵심 요소를 고려한 복잡한 알고리즘에 의해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인은 많은 사람들이 참여한 레이팅 시스템입니다. 영향력 있는 한 사람의 투표로 결과가 좌지우지되는 것이 아니라, 각 개인이 가진 신뢰도에 따라 가중 처리되는 많은 사람의 투표로 결정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한 헬스케어 전문가가 의료업계 동향 조사 보고서를 게시하면, 같은 의료 업계의 전문가들이 투표하는 것이 다른 업계 전문가들의 투표보다 더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이때 개인의 신뢰도는 지금까지 플랫폼에 기여해온 전체 실적, 본인의 전공분야와 및 경력 사항, 그리고 본인인증 여부 등에 따라 복합적으로 결정됩니다. 



정보 공유 플랫폼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야겠다고 생각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주 좋은 질문이에요. 블록체인이 가진 탈중앙성, 한번 기록되면 수정할 수 없다는 특성 같은 것이 레드 펄스 플랫폼에서 어떻게 활용될지 잘 모르겠다고 질문해주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맞는 말씀입니다. 사실 레드 펄스는 완벽하게 탈중앙화된 플랫폼은 아닙니다. 오히려 컨텐츠의 퀄리티를 보장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두다보니 많은 부분이 중앙화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죠. 

앞서 말씀드린대로 레드 펄스 플랫폼에 기여한 행동의 가치를 측정하기 위해 굉장히 복잡한 알고리즘을 쓰고 있기 때문에, 만약 탈중앙화된 플랫폼으로 만들고자 한다면 너무 관리하기 어렵고 한눈에 살필 수도 없을 겁니다. 많은 논의 끝에 다소 중앙화된 형태의 플랫폼을 만들게 되었고, 플랫폼에 기여한 사람들에게 RPX 토큰로 보상을 주는 측면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플랫폼 속에 토큰 생태계를 조성한다면, 기존의 화폐를 사용하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플랫폼을 확장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 화폐경제 방식에서는 프로젝트 규모를 더 확장하기 위해 자금을 조달하고 싶어도, 정작 자금을 융통하기 위해서는 이미 많은 유저들이 플랫폼에 유입되어서 제법 큰 규모를 갖추고 있어야만 가능하다는 딜레마가 생깁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같은 문제랑 비슷한 느낌이죠. 

저희 플랫폼에서 암호화폐가 사용되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앞서 말씀 드린것이고, 두 번째는 조금 더 복잡한 이유인데요, 인플레이션 메커니즘을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스팀잇과 비슷한 개념인데, 지속적으로 코인을 조금씩 더 발행해서 리서치 컨텐츠에 대한 기여의 보상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금융 기관과 회사들이 컨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을 것이고, 레드 펄스의 유보금을 지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더 나아가 저희 플랫폼을 사용하는 금융 기관 및 기업들이 점점 많아지고 업계 전문가들이 통찰력을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을 넘어, 기관들이 자신의 입맛에 맞는 맞춤형 인사이트를 요구 할 수도 있게 될 겁니다. 요청자와 적절한 전문가를 매칭해주는 것에도 비용을 청구할 수 있겠죠. 
웹사이트를 보니 레드 펄스 서비스에 벌써 6만명이 가입했다고 되어있던데요, 현재 레드 펄스 플랫폼은 어느정도나 활성화되어 있나요?

이메일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서 시장정보를 구독하고 있는 구독자수가 약 60,000명이고, 웹과 모바일 플랫폼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 유저가 약 7,000명입니다. 현재는 저희 팀이 매일 컨텐츠를 발행하고 있는데, 처음에 하루 15~20개에서 시작해서 지금은 약 40개의 주요 시장 데이터를 매일 업데이트하고 있고, 앞으로도 훨씬 더 넓은 영역으로 확장해나갈 계획입니다.

현재 전체 컨텐츠의 2/3정도는 저희 팀이 발행하고, 나머지 1/3 정도가 외부 전문가들에 의해 생산되고 있습니다. 그러한 컨텐츠 생산에 대해서는 RPX 토큰으로 보상이 지급되고 있고요. 즉 현재는 내부 팀과 외부 참여자들이 함께 컨텐츠를 생산하면서 토큰 이코노미를 실험하고 있는 단계에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컨텐츠를 생산하고 있는 사람의 수는 저희 팀 내부에서 6명, 외부 참여자가 십 수 명 정도가 계신데요, 초기에 컨텐츠 퀄리티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에 숫자를 조금씩 천천히 늘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저희는 큰 은행이나 금융기관들을 고객으로 두고 있기 때문에, 정말로 좋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리서처 영입에 신중을 기하고 있습니다.



개발은 어느정도 수준까지 진행되고 있나요?

이제 곧 현 시스템을 대체하는 Django 기반의 시스템을 런칭하려고 합니다. 지난 3년 간 LAMP Stack을 쓰고 있었던 것을 Python과 Django로 바꾸는 겁니다.

저희가 하는 일들이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종류의 일이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Django 시스템으로 바꿨을 때 어떻게 다르게 작동하게 될 지는 스크린샷을 통해 보여드릴 예정이에요. 특히 API 기능이 추가되는데, 이로써 현재 금융 기관들이 실시간으로 저희의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고 복잡한 쿼리를 처리할 수 있게 될 겁니다.



레드 펄스의 경쟁 업체는 어느 곳일까요? 경쟁사들과 비교했을때 레드 펄스가 가지는 주요한 차이점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넓은 관점에서 말씀드리자면, 레드 펄스의 경쟁사는 중국의 모든 정보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플랫폼, 블로그, 컨설팅 회사, 전문가 네트워크 모두가 되겠죠. 좁은 관점에서 보면 레드 펄스는 업계 전문가가 지식을 공유하고 암호화폐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클라우드에 기반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경쟁자가 없는 굉장히 유니크한 플랫폼입니다.
너무 많은 정보가 쏟아질 때 맥락과 관련성을 유지하는 것과 중요한 시장 정보에 접근하는 것 사이에는 균형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컨텐츠에 적절한 태그를 붙이거나, 추천하거나, 요청된 리서치와 전문가를 매칭해주는 등 데이터가 중점적인 분야에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동시에 오픈 플랫폼을 사용해서 사람들의 기여도 많이 레버리지하죠. 아직 의견과 분석을 요약하는 건 사람이 제일 잘 하니까요. RPX 토큰은 기여한 사람들에게 보상을 주는 방식으로 클라이언트가 먼저 찾아오기를 기다려야 하는 콜드 스타트(cold start)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경쟁 프로젝트들은 대개 기술이 가장 중요하다고 종종 생각하지만 저희는 조금 다릅니다. 저희는 각 상황에 따라 적절한 툴과 접근법이 필요한 걸 이해하고 사용자에게 다가가기 위한 수단으로 기술을 도입한 것입니다.



레드 펄스에서는 번역물에 대한 보상도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번역에 대한 보상은 원 저작물과 별개로 분리되는 것인가요?

현재로써는 분석과 번역에 드는 노력을 분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리서치와 번역 보상이 함께 연동되어 있습니다. 분리하게 된다면 컨텐츠에 점수를 매기는 독자들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저희는 유저 분들에게 간단하고, 바로 와닿을 수 있는 방법으로 최대한 많이 컨텐츠를 평가해주셨으면 합니다.



RPX를 더 많이 갖고 있을수록 보팅 파워(voting power)가 더 강하기 때문에, 편향되거나 잘못된 포스트에 더 센 보팅 파워가 더해지면서 오남용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원래 더 큰 RPX 홀더에게 더 큰 보팅 파워를 줘서 RPX의 주요 사용 예시를 만드는 게 의도였습니다. 그 이후로 많은 생각을 해봤습니다. 원래의 방식은 다른 저작자의 좋은 컨텐츠에 정직하게 투표를 하는 것보다 보팅 카르텔의 형태나, 자신의 컨텐츠에 추천을 하는 것으로 악용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때문에 RPX를 맞춤형 연구 요청을 위한 선결제(pre-buy)용도로 쓰는 방식을 새로 고안했습니다. 실시간 접근, 대안적인 데이터, 트레이닝 코스, 인증 등의 프리미엄 서비스에도 사용하고요. 이 방식은 보팅 파워에 의해 영향을 받는, 단순하고 조작이 쉬운 1차적인 시스템에서 나아가 RPX 내재적인 가치를 더 잘 보여줄 것입니다.



레드 펄스 팀의 구성이 궁금하네요. 지금 엔지니어는 몇 명이나 있나요? 

작년 10월에 토큰 세일을 마감한 이후로 지속적으로 팀을 키우고 있습니다. 제임스 마허(James Maher)가 내부 리서치 팀을 총괄하고 법률 준수와 재정 분야를 담당하는 Chief Operating Officer로 왔고, 최근에 마케팅, 세일즈, 시장 개발 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스태프들도 추가로 고용했습니다.

딜런 블랑켄십(Dylan Blankenship)이 Chief Product Officer로, 크리스 하거(Chris Hager)가 엔지니어링 디렉터로 있습니다. 물론 저와 함께 공동 창립한 Stanley Chao는 데이터와 분석을 총괄 중인 아주 중요한 멤버죠. 5명의 백엔드 엔지니어, 2명의 프론트엔드 엔지니어, 여러 명의 UI/UX 개발자, 디자이너가 있습니다. 모바일, 프론트엔드 쪽에 파트타임으로 일해주시는 분들도 계시고요.



중국어 자연어 처리(NLP) 기술이 프로젝트에 중요한 부분이면서도, 굉장히 어려운 파트가 될 것 같습니다.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스탠리 차오(Stanley Chao)가 계속해서 중국어 자연어 처리 팀을 이끌고 있고, 해당 분야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머신 러닝 전문가를 계속해서 채용해 저희의 능력치를 키우고 있습니다. 또한 APEX 파트너십을 통해 관련 있는 중국어 자연어 처리 분야의 방법과 지식 재산권을 상당히 공유하고 있습니다.

영어와 중국어 자연어 처리는 업계 전문가와 리서치를 적절히 매칭시켜주는 엔진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더 높은 정확성과 관련성을 빠르게 이용할 수 있어서 저희의 오픈 리서치 플랫폼을 성장시킬 수 있는 자동화된 방식이죠.



콘텐츠 공유 생태계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마케팅 전략은 어떤 것인가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마케팅 전략은 저희 플랫폼의 진정한 가치를 입증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마케팅의 대부분은 그저 경품을 주고 홍보하는 것에 불과한데, 그런 것은 본질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레드 펄스가 추구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전문성(professionalism)’입니다. 저희는 오히려 경품 제공과 같은 프로모션 방식을 최대한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저희 프로젝트의 역량과 가치를 입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경품 제공이 아니라 저희 플랫폼을 가능한 한 빠른 시간 안에 제대로 구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저희는 아주 중요한 마케팅 전략과 캠페인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플랫폼을 사용할 유저를 위한 마케팅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컨텐츠를 작성할 전문가들에게는 레드 펄스가 다른 플랫폼과는 확연히 차별화되는, 사실상 돈을 벌기 위해 최적의 플랫폼이라는 걸 알리기 위함입니다. GLG(시장 전문가와 클라이언트 회사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으로 1988년 설립됨) 같이 오래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훨씬 효율적일 겁니다. GLG가 성공한 사업임은 누구나 알지만 인공지능, 머신 러닝, 자연어 처리 등을 사용해 확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기술을 충분히 활용하지 않고, 사람에게 매우 의존적인 시스템이죠. 저희는 기술을 활용했을 때 전문가들에게 가져다 줄 수 있는 좋은 가치를 증명해보이려고 합니다.

이 플랫폼을 사용하게 될 금융 기관이나 법인 또한 저희가 관심 있는 중요한 시장과 커뮤니티입니다. 리서치와 전문적인 컨텐츠를 실제로 사용할 분들이죠. 가치와 비용 효율적 측면에서 최고의 플랫폼임을 증명하려고 합니다.



중국 외의 다른 시장으로 진출할 계획도 있으십니까?

네, 그것은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저희는 2019년 안에 중국을 넘어서서 세계 시장으로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주변 아시아 국가들부터 초점을 맞추겠지만, 곧 아메리카나 유럽으로도 진출하게 될 것입니다. 저희가 만들어낸 클라우드 기반의 연구 컨텐츠 공유 플랫폼은 중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통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사업을 중국에서부터 시작한 이유는, 중국이 거대하고 확장 가능한 시장이면서도, 실제로는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않은 시장이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는 아주 다이나믹한 곳이죠. 많은 사람들이 이제 중국 시장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고 있지만, 아직 제대로 된 정보를 찾기 힘든 곳이고요. 



레드 펄스의 파트너십들에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주시겠어요? 

저희는 NEO 블록체인 최초의 dApp으로써 처음으로 ICO를 수행한 프로젝트라는 것에 자부심을 갖고, 앞으로도 NEO와 OnChain간의 지속적인 파트너십 관계를 유지해나갈 것입니다. 또한 City of Zion과도 공식적으로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저희 엔지니어링 디렉터인 크리스가 City of Zion의 활발한 멤버기도 하고요. 암호화폐 교환 시스템을 레드 펄스에 넣기 위해 NEON Exchange(NEX)와도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인 APEX를 통해 레드 펄스 생태계의 참여자들이 광범위한 제품과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NEO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NEO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이전의 블록체인 인프라에서 좋은 교훈들을 얻어 왔다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인프라의 첫 번째 개척자이지만 속도가 느립니다. 이더리움에는 확장성 문제가 있죠. NEO는 훨씬 효율적인 방식으로 높은 처리량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가 아니었기 때문에, 이전의 것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것이죠. 선대의 단점에서 교훈을 얻고 그것을 더 나은 기술로 구현해낼 수 있다면 그것은 그 자체로 엄청난 강점이 됩니다. 그것이 바로 저희가 NEO를 선택한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사실 일반적으로 말하면, 어떤 블록체인을 선택하는지는 실제로 각 프로젝트에 달려 있는 일입니다. 사실 많은 새로운 프로젝트들이 dApp뿐만 아니라 전체 블록체인을 새로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곤 합니다. 사실 이런 경우 ERC-20 기반으로 초기 토큰 세일을 하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 빠르고, 쉽고, 감사(audit)하기도 더 편리하고, 훨씬 많은 개발자들이 존재하니까요. NEO도 기술적 관점에서 상당히 진보되어 있지만, 이더리움 만큼 성숙한 플랫폼은 아니죠. 이더리움 위에는 이미 엄청난 수의 dApp들이 만들어지고 있고, ICO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만약 새로운 블록체인을 만들어서 거기에 핫스왑(hot-swap)을 하고 싶다면, ERC-20에서 하는게 훨씬 쉽다고 단언합니다. 

저희는 그러지 않고 NEO 블록체인 위에서 작업을 지속하려고 합니다. 많은 프로젝트들이 블록체인 구축 자체에 더 중점을 둡니다. ICO를 하고 싶다면 더 큰 규모의 이야기를 하는것이 유리하니까요. 많은 사람들이 가능한 한 큰 이야기를 하고 더 큰 돈을 모으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실제로 제품을 보여줄 수 있는 시간이 훨씬 더 멀어지고, 구현도 훨씬 어려워지죠. 사람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면서 동시에 그것을 구동할 수 있는 블록체인까지 만들어야 하는 것이니까요. 저희는 그것보다, 블록체인이 실제 세상에서 가치있게 사용되는 모습을 더 빨리 보여드리고 싶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싶습니다. 단지 트랜잭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공유 경제를 구축하는 것에 블록체인을 실제로 사용하는 것이죠. 

토큰 이코노미 하에서 인플레이션 메커니즘을 잘 구현할 수 있다면, 생태계에 대한 기여를 보상할 수 있는 자원이 자체적으로 생겨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저희 플랫폼 속에서 굉장히 흥미로운 역동성을 가져올 것이고, 진정한 ‘공유경제'가 무엇인지를 여실히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조금 일반적인 이야기를 여쭤보고 싶습니다. 연초에 있었던 암호화폐 가격 폭락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가요? 

예전부터 암호화폐 시장에 몸담았던 사람이라면 암호화폐 가격의 등락을 누구나 경험해보았을 것입니다. 그냥 이 시장은 완전히 새롭게 생겨난 곳이고, 아직 명확한 정부의 규제도 없고 시장 참여자들의 학습도 턱없이 부족한 상태일 뿐이죠. 워렌 버핏(Warren Buffet)이 했던 “주식시장은 인내심 없는 사람들에게서 참을성 있게 버티는 사람에게로 자산이 이전되는 시스템이다" 라는 명언이 생각나는데요, 암호화폐 시장에도 마찬가지로 통용되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암호화폐 시장은 주식시장보다 변화 속도가 훨씬 빠르죠.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정부 규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저는 오히려 암호화폐 시장이 투명성을 갖춘 지속가능한 시장으로 성숙되기 위해서는 규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많은 산업 분야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이기 때문에, 블록체인 산업의 발전을 위한 공정한 규제를 적극 환영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규제가 방해물처럼 생각될 수도 있겠지만, 제대로 된 규제가 도입되면 궁극적으로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블록체인 기술을 받아들이고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한국 시장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가요?

한국은 여러 방면에서 저희에게 굉장히 중요한 시장입니다.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 시장에서 한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고, 그만큼 한국 투자자들에게 저희 레드 펄스의 비전을 정확히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한국은 중국의 중요한 무역 상대국이고, 이와 함께 한국의 많은 자본이 중국으로 투자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금융기관에게 있어서 중국의 시장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과제일 수 밖에 없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저희 레드 펄스 플랫폼에도 중국어와 영어에 이어서 한국어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고, 컨텐츠의 한국어 번역에 대한 토큰 보상 또한 도입될 것입니다.



혹시 해시드 포스트 독자들에게 새로운 소식 하나 살짝 공개해 주실수 있을까요? 

저희는 앞으로 몇 달 안에 전세계 Top 10 거래소 중 몇 개에 상장할 계획이 있습니다. 어떤 곳이라고 특정해서 말할 수는 없지만, 아주 가까이 왔다고만 말씀 드리죠. (웃음)

물론 거래소 상장이 토큰 유동성 관점에서 아주 흥분되는 일이긴 하지만, 저는 그것보다도 RPX 토큰을 저희 플랫폼에 완전히 접목시키는 토큰화 작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 더 주목해 주셨으면 합니다. 이제 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한국에서 레드 펄스에 관심을 갖고 있는 많은 분들께 인사 부탁드립니다. 

한국은 정말 세계 최고의 시장이에요. 이렇게 인터뷰를 통해 한국 커뮤니티와 함께 할 수 있는 것을 아주 기쁘게 생각합니다. 빠른 시일 안에 한국을 다시 방문할 기회가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런 좋은 기회를 주신 해시드 팀에게 늘 감사드립니다. 저희를 지지해주고 응원해주시는 분들과 만날 수 있다는 것은 언제나 흥분되는 일이죠. 해시드는 저희와 처음부터 함께 해 주셨고, NEO와 함께 저희의 가장 큰 서포터였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이런 좋은 관계를 지속해나갔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레드 펄스 홈페이지 : https://www.redpulse.com/
* 레드 펄스 공식 텔레그램 (ENG): https://t.me/redpulse
* 레드 펄스 공식 텔레그램 (KOR): https://t.me/RPX_Korea



즐겁게 읽으셨으면 Hashed Post를 구독해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

Powered by Blogger.